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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정의 마케팅스토리]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전략

  • 한국알파항공
  • 2018-08-27 14: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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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정의 마케팅스토리]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전략

 

  • 작성일2018-08-27 09:00:00
  • 조회수625
  • 첨부파일
 

‘저비용과 비행라인 최상의 타임’ 국내 저가항공 탄생 성공모델 제시

세계 저가항공 시대를 개척한 사우스웨스트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 등과 같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 이들은 최근 몇 년 새 저비용항공사들의 공급력 증대와 고객의 수요로 인해 항공여객이 급증했다.

 

LCC 회사 중 성공적인 대표 모델로 뽑히는 ‘사우스웨스트항공’. 1973년 창립자 허브 켈러허로 인해 미국 최초 저비용항공사가 된다. 과거 미국의 항공운송산업은 유나이트항공과 아메리카항공 투톱 구도였다. 초반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대기업 사이에서 위태로웠다. 하지만 이런 위기에서 기존의 항공운송산업의 틀을 완전히 깨버렸다. 오직 단거리 노선과 저가 요금을 제공했다. 포인트 투 포인트 노선이라는 틈새시장만을 공략했다. 다른 많은 항공사들이 바퀴살 모양의 ‘허브 앤드 스포크(Hub-and-spoke)’ 노선 속에서 출혈경쟁을 하고 있을 때 사우스웨스트항공사는 그런 관행을 완전히 무시했다.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 즉 단거리만을 운행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승객들은 논스톱 승객들이었다. 또한 연착을 줄이고 여행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여행객들에게 정확한 일정을 보장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해 단 46개의 공항만을 이용하면서도 하루 2천회 이상 운항하는 경이적인 결과를 만들어냈다.

 

창립자 허브 켈러허의 확고한 비즈니스 철학은 ‘비행기는 하늘에 떠 있을 때 수익을 낸다’였다. 착륙에서 다음 비행까지 준비시간을 10분으로 줄였다. 이를 위해 객실 승무원과 조종사는 기내 청소와 손님맞이를 병행했다. 지상 직원들도 여러 업무를 처리했다. 이렇게 낮은 요금, 편리함, 뛰어난 고객 서비스 등을 바탕으로 단거리 시장의 80~90%를 점유하며 독점적 니치마켓(Niche market)을 구축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최악의 항공산업, 최악의 경영 환경 속에서도 분명한 전략적 위치를 목표로 설정했다. 그래서 업계 내에서 규칙 파괴자로 성공을 한다. 혁신을 거듭, 미국의 대표적인 중저가 항공사로 거듭난다.

 

기존 시스템의 점진적인 발전을 추구하지 않고 개별적인 제품 및 서비스에만 집중하지도 않았다. 또한 이들은 마진에 집중하지 않고 대신에 낡은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 했다. 이런 변화는 오히려 기회로 작용되었다. 그래서 새로운 전략적 패러다임으로 재창조됐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 사례 덕분에 국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등과 같은 저비용항공사들이 많이 탄생되었다. 현재 국내 저비용항공사들 중 업계 1위로 거론되는 제주항공의 전략은 ‘저비용과 비행 라인 최상의 타임’. 지금 이것 이외에도 서비스면에서 좀 더 고객들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국내 저비용항공사가 있다면 제주항공의 1위 자리 또한 뺏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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