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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5조원 규모 보잉 B737 MAX 50대 도입 계약

  • 한국알파항공
  • 2018-11-21 17: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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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737-800 대비 운항거리 1천㎞ 늘어 새노선 확대 등 성장발판


직접 보유 통해 비용절감 노려…"지속가능 성장 중장기전략 일환"

 

 

제주항공의 B737 MAX 항공기
 

제주항공이 미국 보잉사의 최신기종인 'B737 MAX' 항공기 50대를 새로 도입한다.

제주항공은 보잉사가 제작한 최신예 'B737 MAX' 항공기 50대를 확정구매 40대, 옵션구매 10대 형식으로 2022년부터 인도받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공시했다.

 

국적 항공사가 단일기종 기준으로 항공기 40대 이상을 계약한 것은 사상 최초라고 제주항공은 설명했다. 

제주항공이 확정구매 계약한 항공기 40대의 도입 비용은 공시가격으로 약 44억달러(약 5조원) 규모다.

 

제주항공은 이번 항공기 도입 계약이 현재 보유 중인 'B737-800NG'를 차세대 기종으로 전환하면서 체질 개선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이 도입하기로 한 기종은 '737 MAX 8'로, 최대 운항거리는 6천500㎞이다. 이는 현재 제주항공이 단일기종으로 운용하는 '737-800NG' 보다 1천㎞ 이상 더 멀리 갈 수 있는 성능이어서 싱가포르나 인도네시아 등 노선에도 투입할 수 있다.

신기종은 '737-800NG'보다 연료효율이 14%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항공유 비용 절감 효과도 예상된다.

 

제주항공은 이번 계약에서 최신예인 '737 MAX 8'을 들여오기로 했지만, 일정 물량을 현재 개발 중인 '737 MAX 10' 기종으로 전환할 수 있는 조항도 포함시켰다. '737 MAX 10' 탑승인원은 230명으로 '737 MAX 8'(189명)보다 많다.

아울러 제주항공은 이번 계약에서 보잉과 기단 전환에 필요한 공동 책임을 약속 받고, 엔진과 각종 부품공급 등 다양한 지원을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의 이번 대규모 투자는 중장기 전략에 따른 것이다.

제주항공은 운용리스를 통한 항공기 운용방식을 직접 보유로 바꿔 임차료 부담을 줄이고, 연료효율을 개선한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 운용을 통해 연료비 및 정비비 등 비용절감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운항거리 확대를 통해 새로운 노선을 발굴하고 편당 탑승인원을 늘려 한정된 자원인 '슬롯'(slot)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는 계산도 깔렸다.

제주항공은 현재 운용리스 35대와 올해 구입한 신조기 3대 등 모두 38대의 B737-800 단일기종을 운용하고 있다. 연말까지 같은 기종 1대를 더 들여와 모두 39대의 기단을 갖출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번 737 MAX 도입 계약은 차세대 항공기로 자연스럽게 기단을 교체하고 이를 통해 원가경쟁력을 유지하면서 국내 항공산업을 선도하는 대표 항공사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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